티스토리 뷰
유니버시티 칼리지 런던(UCL) 대학교 소개
1826년에 설립된 영국에 위치한 유니버시티 칼리지 런던(University College London, 약칭 UCL)은 세계적으로 호평을 받고 있는 연구중심 공립대학교입니다. 1826년 기존 옥스퍼드나 케임브리지 대학이 귀족 남성 국교들에게만 입학을 허용하는 것을 반발로, 영국의 철학자 제임스 밀의 주도하에 영국최초로 성별, 계급, 종료, 국적에 구애받지 않고, 교육을 실천한 대학으로 유명합니다. 그 영향력으로 1900년대부터 10년에 한 명 이상 노벨상 수상자를 배출하는 장대한 기록을 세우고 있으며, 전 세계를 통틀어 22번째로 많은 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개교 당시 이름은 런던대학교였으나 런던에 많은 대학들이 생겨나면서 갈등이 빚어지자 영국의 대학 그룹 중 가장 먼저 설립된 대학에게 주어지는 유니버시티 칼리지( University College)라는 이름을 부여받아 University College London로 불리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2005년 이후에는 공식명칭으로 UCL로 불리게 되며, 개방대학교를 제외하면 영국에서 등록된 학생수가 가장 많습니다. 특히나 퍼블릭 스쿨 출신 학생이 많으며, 영국 최초로 여성과 여성 교수, 외국인 입학을 허용한 대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UCL은 영국에서 4번째로 오래된 대학으로 옥스퍼드대학교와 케임브리지 대학교 다음으로 재단 규모가 큽니다.
UCL의 학술적 역량 및 혁신적인 연구
UCL은 연합 런던대학교의 구성된 대학이지만 대부분 자율적으로 조직을 운영 및 자금을 조달하며, 자체 학위를 수여하는 등 독립적인 대학교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예술, 과학, 공학 등 전반에 걸쳐 다양한 학부 및 대학원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또한 UCL의 정체성의 핵심에는 획기적인 연구에 대한 헌신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기관은 다양한 분야의 발전에 기여하면서 지속적으로 경계를 허물며, 의학적 돌파구에서부터 기술 혁신에 이르기까지 UCL의 연구 산출물은 전 세계적으로 학문적 발견의 최전선에 대학을 위치시키고 있습니다. 연구 및 교육에서 학제 간 상호 협력을 촉진하기 위해 전략적 교수 그룹을 진행하고 있으며, 다른 연구 기관 및 민간 기업과 협력하여 분야별로 연구센터를 운영 중에 있습니다. 주요 연구 센터로는 UCL파트너스로 학술보건과학센터입니다. 세계에서 가장 큰 학술 보건과학 센터로 매년 150만 명 이상의 환자를 치료 있으며, 약 3500명의 과학자, 선임연구원, 컨설턴트 등이 있습니다. 또한 2015년에 설립된 블록체인기술센터는 8개 학과로 전문성과 전문지식을 연결하는 학술 연구 센터가 있습니다. 글로벌 사회경제 시스템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며, 블록체인 기반 플랫폼 개발을 촉지 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런던나노기술센터는 물리 및 생물의학 나노기술 분야의 다학제 연구센터입니다. 유럽최고의의 연구센터라는 목표로 의료, 정보기술 환경에 적용되는 나누기술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런던 중심부의 활기찬 캠퍼스 라이프
역동적인 런던의 중심부에 자리 잡은 UCL의 캠퍼스는 단순한 학문적 배경 이상의 것을 제공합니다. 위치한 곳은 유동인구가 많은 유스턴 스퀘어 역 및 러셀 스큐에 역 근처에 학교 건물이 많이 자리 잡고 있으며, 여러 관광명소들이 둘러싸여 있어 영국의 역사와 런던의 현대문화를 동시에 느낄 수 있습니다. 현재 UCL은 전 세계 190개 각국에서 오는 학생들에게 400개가 넘는 학위과정을 제공하고 있으며, 활기찬 분위기, 문화적 다양성, 글로벌 도시의 기회에 대한 접근성은 교과서를 넘어 학생들의 삶을 풍요롭게 만듭니다. 또한 189년에 설립된 UCL학생회는 영국에서 2번째로 오래된 학생조합으로 클럽, 동아리, 스포츠, 상담 서비스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UCL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모든 1학년 학부생 및 외국에서 온 대학원생, 제휴학생들은 대학 내 기숙사를 신청할 수 있는 권한이 있습니다. 또한 학생들은 런던대학교 간의 기숙도 지원할 수 있으며, 일부학생은 국제학생 기숙사에 거주할 수 있도록 선발되기도 합니다. 역사적인 건축물과 현대적인 시설이 어우러진 런던의 심장부에 위치한 유니버시티 칼리지 런던은 학습, 협업, 개인 성장에 영감을 주는 환경을 조성하는데 노력하고 있습니다.